<meta http-equiv="refresh" content="1; url=/nojavascript/">
Dismiss
Skip Navigation
You are viewing an older version of this Concept. Go to the latest version.

Scope of Chemistry

The study of how matter and energy create the physical world we interact with.

Atoms Practice
0%
Progress
Practice Scope of Chemistry
Practice
Progress
0%
Practice Now
화학의 영역

자유의 여신상은 미국과 자유의 상징이다. 이 동상은 철로 만들어졌고 미국 동전 1센트짜리를 만드는 금속인 구리로 표면을 입혔다. 구리는 갈색톤의 붉은색이 나는 금속인데 왜 동상은 초록색일까? 자연과학의 한 분야인 화학이 그 답을 제공해준다. 

화학이란 무엇인가?

화학(Chemistry) 은 물질과 에너지 및 이들의 상호작용을 주로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화학의 기초개념은 물질의 특정 형태인 분자와 화학반응이다. 화학반응에 의해 특정 물질의 원자나 분자들이 새로운 물질을 형성하기 위하여 화학적으로 결합한다. 모든 화학반응은 에너지를 수반한다. 

Q: 자유의 여신상이 갈색톤의 붉은 구리로 만들어졌는데 왜 초록색인지를 화학이 어떻게 설명한다고 생각하는가?

A: 구리가 녹슬었다. 동록이라 불리는 구리의 녹은 녹색인 탄산구리라는 화합물이다. 탄산구리는 구리가 공기 중에 있는 탄산가스와 화학반응을 하여 만들어진다. 녹색의 동록은 실은 내부의 구리를 보호해준다. 그렇기 때문에 이 녹을 동상에서 제거하지 않는다. 또한 어떤 사람들은 동록의 색갈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한다.

화학과 나

화학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세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우리가 만지고 맛보고 냄새를 맡는 모든 것이 화합물로 만들어져 있으며, 화학반응은 일상적인 변화들의 바탕이 된다. 예를 들어, 화학은 음식이 어떻게 조리가 되고 세제가 어떻게 옷을 깨끗하게 세탁해주며 왜 제산제를 먹으면 위의 통증이 사라지는지 등을 설명해준다. 다른 예들이 아래 그림에 나타나 있다. 화학은 사람에 대해서도 설명을 해준다. 인체는 화합물로 구성되어 있고 그 안에서는 화학반응이 계속 일어나고 있다.

[ 그림 설명 : 나무의 연소는 화학반응이다. 연소반응은 많은 열을 내며 나무는 재, 탄산가스, 수증기로 변한다. 우유가 상하면 고약한 냄세가 나다. 우유가 상하는 것도 화학반응이며 이 반응에서 생성된 물질이 나쁜 냄세의 원인이다. 우유를 찬 곳에 보관하면 상하는 속도를 늦츨 수 있다. 배터리는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는 화합물을  포함하고 있다. 화학반응이 일어나면 전자가 한쪽 끝에서 다른쪽 끝으로 이동하여 전류가 생성되며 이 전류가 손전등이나 CD기기를 작동시킨다. ]  

이들 각 그림은 화합물과 화학반응이 어떻게 우리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는지를 보여준다.

요약

  • 화학은 물질과 에너지 및 이들의 상호작용을 주로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학문이다. 화학의 기본 개념에는 화합물과 화학반응이 있다.
  • 화학은 우리가 우리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가 만지고 맛보고 냄새맡는 모든 것들이 화합물로 되어 있고 많은 일상의 변화에 화학변화가 포함되어 있다.

용어

  • 화학(chemistry) : 물질의 구조, 성질, 상호작용을 주로 원자와 분자 수준에서 연구하는 학문.

실습

화학의 중요성에 관한 다음 비디오를 보고 아래의 질문에 답하라.

http://video.about.com/chemistry/What-Is-the-Importance-of-Chemistry-.htm

  1. 화학이 어떻게 의학에 참여하게되었나?
  2. 왜 화학이 환경문제의 쟁점의 중심에 서있는가?
  3. 다른 과학을 공부하느데 왜 화학지식이 중요한가?

복습

  1. 화학이란 무엇인가?
  2. 화학이 우리 생활에 중요한 이유 3가지를 들어라.

Image Attributions

Reviews

Please wait...
Please wait...

Original text